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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세계 소식!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거리를 20분 이내 '꿈의 열차' 하이퍼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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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어제(9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하이퍼튜브의 핵심 기술인 

자기 부상 추진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거리를 20분 이내로 주파할 수 있는 '꿈의 열차'가 개발된다.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상태의 튜브 속에서 자기 부상 기술을 이용해 열차를 띄우고 

전자기력을 이용해 열차를 초고속으로 이동시킨다.


하이퍼튜브는 시속 1200km로 주행 가능하며 서울~부산 구간을 2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다
총사업비는 올해부터 3년간 약 127억 원이 투입된다.

이는 비행기(시속 900km)와 고속열차(시속 300km)보다 각각 1.3배와 4배씩 빠른 수준이다.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0.01 기압)’ 튜브 속에 자기 부상 기술로 

열차를 띄워 초고속으로 이동하게 하는 미래형 교통 시스템이다. 

 

 

 

최고 속도는 시속 1200㎞로 서울과 부산을 무정차로 주행할 경우 약 16분 15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항공기(약 60분), 고속열차(KTX·약 112분)보다 빠른 속도다.

탄소배출량이 ‘0’에 가까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도 주목받는다.

해외에서는 일본, 중국이 관련 기술 개발을 가장 앞서서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올해부터 3년간 총사업비 127억 원을 투입해 

하이퍼튜브의 핵심 기술인 ‘자기부상 추진 및 제어’ 기술 개발을 시작한다. 

내년부터는 진공상태를 유지시킬 콘크리트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이를 토대로 오는 2027년 1조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사업에 재도전해 사업추진 속도를 앞당길 계획이다.

철도국장,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연구개발 성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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